일본 · 히말라야/일본

[愛媛県] 별자동산(別子銅山) - 니시야마(西山) [1,429m]

산안코 2017. 4. 11. 19:04

 

■ 일 시 : 2017. 4. 09 일요일 

■ 누 가 : 앙코 홀로

■ 어 디 : 일본 시코쿠 에이메현 니하마시 뱃시도우잔(別子銅山), 서산(西), 동산(東山)

■ 날 씨 : 비 온후 맑음

■ 산 행 : 東平登山口→銅山峰ヒュッテ→銅山銅山→西山→銅山東山銅山

             →東平登山口

■ 시 간 : 4시간

      히가시다이라등산구(10:15)→도우잔코시(11:36)→니시야마(11:56)→도잔구찌(14:15)

 

■ 지도 : 東平 - 銅山 峰ヒュッテ- 銅山 越 - 銅山 峰 -西 山 - 東山 - 東平

 

참말로 대단한 일입니다. 정형이 오늘 골프 머리를 올리러 가기로 한 날입니다. 내가 알기로는 연습장 6번 가고 도저히 불가능한 일인데 지속적으로 자기 입으로 떠들어서 그것이 가능 하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아침 눈을 떴을때는 하늘은 흐렸지만 비는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막상 골프장으로 떠날려고 하니까 거의 소낙성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나 앙코는 골프 치러 가는건 아니고 골프장까지 따라 갔다가 차량 접수하여 내가 가보고 싶었던 산으로 향하는게 목표였기에 사실은 가도 그만 안가도 그만이었습니다.

그런데 골프치러 가는 사람들이 채비를 해서 집 앞에 나타났습니다. 혹시 모르니까 나도 따라붙었습니다. 신기하게도 골프장에 도착하니 비가 걷히고 날씨가 슬슬 맑아지고 있습니다. 첫 라운딩이 시작되는것을 보고 바로 집으로 돌아와 간푸산 방향으로 차를 몰았습니다. 그런데 간푸산보다는 별자동산이 가보고 싶어 바로 차 머리를 니하마 방향으로 돌렸습니다. 

별자동산을 가기 위해서는 니하마에서 47번 도로로 따라가다 동평이라는 옛날 구리광산이 있는 마을로 약 5Km 정도 임도길을 따라가야 합니다. 지금은 동산캠핑장과 역사자료관 같은것이 있어 관광하러 오는 사람들이 가끔 찾아오는 곳입니다.

동평주차장에 주차하고 히가시다이라도잔구찌(東平登山口)에서 곧바로 동산봉을 향해 출발했습니다. 주위에 구리광산 동굴들이 있긴하나 철문으로 막아 놓았고 옛 건물들은 폐허가 된채 쓰러져 가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산행을 시작해 어느정도 올라가니 세갈래 길이 나와 우마노세(馬の背)코스를 버리고 조금 편해보이는 야나기타니(柳谷)코스를 따라 꼬불꼬불 등로를 타고 약1시간을 넘게 올라가니 각구이시하라(角石原) 도우잔미네휘태(銅山峰ヒュッテ)라는 산장이 나타납니다. 굴뚝에 연기가 나는 것으로 보아 사람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곳에도 구리동굴이 있어 내부를 보니 신기하게도 빙순이 자라고 있습니다.

산장 마당에는 나이드신 부부가 야영을 하고 이제 텐트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밤새 장마비 같은 비가 쏟아 부었는데도 용케도 잘 견뎌내었습니다. 두분과 잠시 이야기를 나누고 곧바로 도우잔코시(銅山越)까지 한달음에 내달렸습니다. 도우잔코시에는 돌로 쌓아올린 제단같은 것이 있습니다.

우측의 니시야마(西山)를 향해 올라가다 도잔미네(銅山峰)에 들럽니다. 동산봉은 거의 민둥산이나 다름 없습니다. 니시야마에 올랐다 다시 동산봉으로 내려와 여유롭게 라면을 끓여먹고 커피를 한잔 했습니다. 역시 산에서 먹는 라면맛은 일품입니다. 분명 지도상에 히가시야마가 있었기에 도우잔코시를 스쳐 반대쪽으로 올라가보기로 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역시 히가시산(東山)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계속가면 니시아까이시산(西赤石山)이 있긴하지만 거리상 너무 멀어 가지 않기로 했습니다.

하산길은 속도를 약간 내기로 했습니다. 골프치고 있는 사람들이 언제 끝이날지 몰라 빨리 차를 돌려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마노세(馬の背) 코스로 통해 조금 빠르게 달려 히가시다이라도잔구찌(東平登山口)까지 내려왔습니다. 이제 여유를 가지고 근처의 역사자료관을 둘러볼까 생각했는데 어찌 알았는지 바로 전화 벨 소리가 울립니다. 골프가 끝나고 샤워실에 들어가고 있으니 20분내로 차를 타키노미야CC(滝の宮カントリークラブ)앞으로 차를 갖다 대랍니다.

부리나케 달려 내려감으로써 뱃시도우잔(別子銅山) 산행을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머리올린 정형이 자기 방에서 머리를 올려준 사람들과 저녁식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나 앙코도 동참했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로 밤이 늦도록 마셨습니다.

  

■ 동평 역사자료관

 

■ 구리광산 옛날 건물 1

 

■ 구리광산 엣날 건물 2

 

■ 구리산 올라가는 이정목

 

■ 동평주변 안내도

 

■ 폐쇄된 옛날 구리광산 갱도

 

■ 구리 갱도 내부 모습

 

■ 야나기기니 코스와 우마노세 코스가 만나는 삼거리

 

■ 옛 불교 유적

 

■ 도우잔미네 휘테 주변의 구리 갱도 - 빙순이 자라고 있슴

 

■ 도우잔미네 휘테 마당에서 야영한 노부부

 

■ 도우잔미네 휘테에서의 앙코

 

■ 동산봉휘테 전경

 

■ 동산봉코에 전경

 

■ 동산봉 전경

 

■ 도우잔미네에서의 앙코

 

■ 니시야마 올라가는 길목의 진달래 터널

 

■ 니시야마에서 본 사사가미네

 

■ 니시야마에서 사사가미네를 뒤로 하고 선 앙코

 

■ 니시야마 정샹에서의 앙코

 

■ 동산봉의 식물

 

■ 동산봉에서의 앙코 만찬

 

■ 서산에서 동산 가던 길목의 천만산

 

■ 동산에서의 앙코

 

■ 구리광굴 전경

 

■ 동산의 진달래꽃

 

■ 옛 구리광산의 시설품들